의료로봇 수술이 막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로봇기술지원팀이 찾아갑니다.
큐렉소가 의료로봇 전문 회사로 자리 잡기까지 로봇기술지원팀이 가보지 않은 곳은 없습니다. 8년 간 로봇기술지원팀을 든든하게 지켜온 나수형 파트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큐렉소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었나요?
“간호사 출신으로 로봇기술지원팀을 선택한 이유는요.”
저는 간호사 출신이에요. 병원에서 의사를 도와서 수술을 보조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제가 있었던 병원에 수술 로봇이 있었어요. 그래서 많이 접했고 흥미가 생기더라고요. 그러다 좀 더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은 시기에 큐렉소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큐렉소 CS만의 특별한 강점이 있을까요?
“토탈 의료 솔루션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어요.”
저희 고객은 로봇을 사용하는 사람이 의료진이라는 것이 점이 특별한데요. 이 고객을 위해 토탈 의료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장비의 설치 및 유지, 보수부터 사용자 교육, 데모를 통한 임상 영업까지 담당하고 있어요. 사용자가 수술로봇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일이라면 뭐든 하죠.
로봇기술지원팀은 어떤 팀인가요?
“큐렉소에서 가장 큰 팀입니다.”
로봇기술지원팀은 14명으로, 큐렉소에서 가장 인원이 많은 팀이에요. 업무에 따라 3가지 파트로 나누어지는데, 제품별로 구분되요. 특히 관절수술로봇 파트에서는 엔지니어 파트와 임상 파트로 나눠져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 경험이 꼭 필요한가요?
“두드리면 열린다는 말을 믿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두드리기 전에, 어렵고 낯설다는 선입견도 이해가 됩니다. 실제로 임상 파트는 의사와 의료 용어로 직접 소통하기 때문에, 경험이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 역시, 병원 수술실에서 간호사로 근무한 경험이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그런데 엔지니어 파트의 경우는 의료 분야 경험이 없어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팀원들도 의료분야 경험이 없이 시작했어요. 팀 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 의료 지식부터 해부학, 수술 지식 그리고 수술 로봇 장비에 대해 하나하나 교육을 해드리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 팀원들도 모두 같은 과정을 겪었어요. 두드리면 할 수 있답니다.
로봇기술지원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Professional and Friendly”
업무적으로는 프로페셔널하게 일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실제 병원에서 환자를 대하는 로봇이기 때문에, 현장에서의 사명감과 프로의식이 더 필요합니다. 업무 외적으로는, 서로 허심탄회하게 일 얘기도 하면서, 편안하게 이야기하는 분위기예요.
큐렉소에서 겪은 특별한 경험이 있으셨나요?
“모든 과정을 경험한 것, 힘들었지만 성장이 되는 경험이었어요.”
의료로봇 전문 기업으로서 국내 최초로 완전자동 수술로봇을 개발하여 성과를 얻어낸 것이 가장 자랑스럽습니다. 로봇을 개발하는 과정을 모두 지켜보면서 동참하기도 했고, 그 결과를 직접 보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의료로봇이 성장하는 만큼, 저도 계속 성장하는 걸 느껴요.
특별히 바쁜 시기가 있나요?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겨울에 많이 하시더라고요.”
겨울에 특히 바빠요. 큐렉소에 여러 로봇이 있지만 메인 제품은 무릎 인공관절 수술로봇, CUVIS-joint인데, 보통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고령층이 많이 하는 수술이에요. 수도권은 덜한 편이지만 지방의 경우, 농번기가 겨울이어서 그런지 겨울에 수술이 많이 하시더라고요.
보람을 느낀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로봇 수술의 성공, 그게 제 보람이죠.”
병원에서 로봇 수술을 진행하는 데 잘 되지 않아서 서비스 콜을 받게 될 때가 있어요. 빠른 해결이 필요한 상황이죠. 이 요청에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해서, 로봇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을 때, 저도 함께 보람을 느낍니다.
로봇기술지원팀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유니크하면서도 성장할 수 있는 팀이죠.”
의료로봇 분야는 앞으로 성장할 일만 있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비전과 기회가 있다는 의미죠. 게다가 의료로봇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가 거의 없어요. 큐렉소가 독보적이고 유니크한 점이에요.
특히 인공관절 수술로봇의 경우, 국내 기술로 만든 최초 개발이면서, 유일한 회사이기 때문에 큐렉소에서의 커리어가 큰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이 지원하면 좋을까요?
“큐렉소에서 일한다는 것 자체가 새로운 도전이예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기술이 발전하고 있고 의료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로봇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의료로봇을 경험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인재가 되고 싶거나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싶은 사람은 만족도가 높을 거예요. 거창한 목표가 아니라도, 이미 큐렉소에서 일한다는 것 자체가 도전인 셈입니다.
채용 탐색
수시 지원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지원하고 싶은 포지션이 있다면, 아래 안내에 따라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큐렉소(주)
본사 : 서울시 송파구 위례순환로 480, KR산업빌딩 3층
기술연구소 : 서울시 송파구 위례순환로 480, KR산업빌딩 4층
ⓒ CUREXO, Inc. all rights reserved.